이사회 회의록

제164차 정기이사회 회의 결과(2019.06.10)

작성자
뉴스통신진흥회
작성일
2019-06-11 10:01
조회
185
□ 회의일시 : 2019.6.10(월) 오전 10시 30분
□ 회의장소 : 뉴스통신진흥회 대회의실
□ 출석이사 : 재적이사 7명 중 7명 참석
○ 이사장 강기석
○ 이사 윤재홍, 진홍순, 박종열, 김동규, 허승호, 김세은
□ 출석감사 : 감사 김태웅

□ 보고안건
연합뉴스 업무현황 보고
※ 연합뉴스 노조, 보고안건 참관

■ 연합뉴스 업무현황 보고
△ 연합뉴스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답변 게시
- 청와대는 3일 연합뉴스 재정지원 제도 폐지 국민청원에 대해 이는 국회 논의가 필요한 입법 사항이라며 청와대가 직접 관여할 사안은 아님을 시사
-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재정보조는 2003년 국회가 제정한 ‘뉴스통신진흥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집행되고 있으며 당시 국회는 뉴스통신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공적책임을 높이기 위해 연합뉴스의 법률적 지위와 업무를 명확히 하고 이러한 역할 수행에 필요한 인적, 물적 기반을 갖출 근거를 마련하고자 법을 제정했다고 밝힘. 정부구독료 계약은 현재 그 규모를 산정하는 과정이 진행 중이기에 면밀히 검토해 반영할 예정이라 밝히면서 연합뉴스는 공적기능 강화를 통해 국민 신뢰를 높이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며 정부 차원에서 원칙적 감독과 집행을 해나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설명
- 연합뉴스는 연합 구성원 모두가 현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앞으로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지위에 걸맞은 공적 역할 수행에 더욱 매진하고 불편부당 보도, 진실보도를 통해 책임있는 언론사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힘

△ 시‧도 연구기관과 공동 프로젝트 진행
연합뉴스는 올해부터 시‧도 연구기관 등과 함께 지방 경제, 자치 관련 세미나, 행사, 포럼, 주관통신 등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각 지역의 의제설정과 해법 마련에 기여할 방침. 이는 지역 사회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공적기능을 강화하기 위함

△ 공정위와 상품 비교정보 콘텐츠 제작 MOU 체결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조성부 연합뉴스 대표이사 사장은 5월 31일 서울 중구 공정거래조정원에서 '상품 비교정보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 양 기관은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생산하는 가전제품·식품 등 상품 비교정보를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할 계획. '한국판 컨슈머리포트' 유튜브 영상콘텐츠를 표방

△ 직급 및 직무 교육 실시
- 초급관리자인 차장 승진자를 대상으로 한 직급교육을 2019. 5.31~6.1. 1박 2일간 실시.‘공영언론의 책무’ 강의, 기사양식과 표기 통일, 변화 관리 실무교육 진행
- 기자직 사원 대상 2019년 상반기 직무 교육을 6월 한달 동안 총 8회 실시. 교육 내용은 뉴스영상 제작 및 편집, 작가의 글쓰기, 엑셀 프로그램, 데이터 저널리즘 및 AI 저널리즘, 언론윤리, 기사 작성 시 주의해야 할 명예훼손 사례 등으로 구성

△ 유튜브 KOREA NOW 구독자 6만명 돌파
유튜브 영어뉴스 채널 ‘코리아나우(KOREA NOW)'의 구독자가 5월 28일 5만 명 돌파. 작년 10월 출범 후 7개월만의 쾌거이며 주요 영어뉴스 채널로 성장할 수 있는 교두보를 구축한 것으로 보고 있음. 6월 2일 BTS 영국 웸블리 공연 콘텐츠가 올라가면서 일주일 사이에 구독자가 1만여 명 늘어 6만 명 돌파

△ 기사 자동화팀, 언론진흥재단 저술지원 선정
- 기사 자동화팀이 '기자를 위한 자동화 및 AI'라는 주제로 언론진흥재단 저술지원에 응모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음. 올해 11월말까지 책을 출간해 재단이 지정한 공공도서관 100곳(국회도서관 등)에 책을 기부할 예정
- 책 내용은 기사 자동화 및 언론 AI에 관한 원론적 설명과 기술 개관이 주요 내용이 될 예정. 국내 언론 중 연합뉴스가 앞장서 자동화 및 AI 적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혁신 과정 및 성과를 소개

△ 칸 영화제‘기생충’사전상영회 단독 초청
연합뉴스는 칸 영화제가 주최한‘기생충’사전상영회에 국내 언론사 중 단독으로 초청돼 리뷰 기사를 가장 빨리 송고. 칸 영화제는 공식 상영회에 앞서 당일 오전 소수 언론사만 초청해 사전상영회 상영. 연합뉴스는 20년간 해마다 칸 영화제를 현장 취재해 왔고 한국에서의 독보적인 위상을 인정받아 사전상영회에 단독 초청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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